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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사기에 낚이지 않으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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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한민국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95%로 전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4세만 되어도 아이들의 손에는 스마트폰이 쥐어져 있고 70~80대 고령층 어르신들도 스마트폰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활동을 즐기고 계십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이 우리 삶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그로 인한 피해 사례도 굉장히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알 수 없는 타인으로부터 정체 모를 문자를 받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 대부분은 문자를 삭제하거나 무시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아주 신뢰할 수 있는 사람 또는 기업에서 보내는 문자인 것처럼 가장해 개인 정보를 빼내거나 스마트폰으로 소액결제를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미싱이란?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 메시지를 이용하여 사용자 본인이 직접 개인 정보 탈취에 필요한 악성코드를 설치하게 한 다음 스마트폰으로 소액결제를 하게 만드는 신종 사기 수법이 바로 스미싱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결혼식 청첩장, 친구 돌잔치 초대장, 이벤트 당첨 안내, 데이터 사용 안내, 범칙금 고지서, 택배도착 안내 문자, 자동이체 확인 문자 등 꼭 확인이 필요하게 지능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① ‘무료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모바일 청첩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메시지내 인터넷주소 클릭하면 → ②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 ③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 피해 발생 또는 개인·금융정보 탈취

https://www.youtube.com/watch?v=GZVBbNNpAyI#action=share

 

이렇듯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확인한 문자 메시지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를 당할 수 있으니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문자 메시지의 링크는 클릭하시면 안 됩니다.

 

 

 

스미싱 피해 당했을 때 대처법

 

그럼 만약 스미싱 피해를 당했다면 어떻게 대처하면 될까요?

1.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악성 앱을 설치했다면 모바일 백신이나, 수동으로 삭제를 합니다.

2. 인터넷 주소 클릭 시 다운로드했던 APK 파일도 함께 삭제합니다.

3.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를 합니다.

(통신사에 모바일 결제를 확인 후- 소액결제 확인서 발급- 관할 경찰서나 사이버수사대에 사고 내역 신고

후 통신사 고객센터를 방문하여 패해 보상을 요구한다)

4. 해당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던 공인인증서는 폐기하고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5. 2차 피해 예방하기

(주변 지인들에게 스미싱 사실을 알려 비슷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게 합니다)

혹여 스미싱 피해를 당해 신고가 필요할 경우

 

경찰청 112로 신고하거나 118(불법스팸대응센터)로 신고해서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이동통신사 고객센터 114로 소액결제 차단을 신청해야 합니다.

 

 

스미싱 예방법

 

 

스미싱은 무엇보다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아래 예방법을 잘 읽어보시고 우리 모두 스미싱 사기의 피해자가 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미싱 예방법,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저희 사이버불법유해정보대응센터에서는 각종 사이버범죄와 인터넷윤리에 관련된 예방교육을 해드립니다. 학교, 기관, 단체, 모임 등에서 스미싱, 메신저피싱, 보이스피싱과 관련하여 예방강의가 필요하신 경우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 help@cyberdelkey.org

센터전화 : 010-7643-1505

카카오톡 : cyberdel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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